Ⅰ. 원불교와 종교대화
소태산의 언행록에는 유불도 삼교와 그리스도교, 그리고 동학을 비롯한 신종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관점이 나타나 있다. 이들을 몇 가지로 나누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종교관이다. 그는 자신이 목표하는 종교이념을 원융회통사상으로 제시하고 있다.
<1>세계의 모든
기독교교육이나 상담 역시, 비지시적인 모델 보다는 지시적인 측면이 강하다. 교육에 있어서도 교사들이 어떠한 문제에 있어서 그들의 경험 및 사상등을 가지고 전달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마치 신앙교육에 있어서도 열심히 믿고 열심히 하기만 하면된다는 명제식으로 해왔다. 그러나 로저스의
기독교적 이미지에서 우리는 토속의 정신에 기독교적 세계관이 은밀히 스며든 희귀한 경우를 본다. 박목월 시의 기독교 정신은 외부에서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닌, 인간의 진실 위에 더해지는 모습을 보인다는 특징을 지닌다. 즉 절대자의 섭리와 질서, 순리와 어긋나지 않는 인간의 노력에 신의 은총
해석학에서 이해란 인식론적 현상인 동시에 존재론적 현상이다. 따라서 이해는 보다 근원적이고 포괄적인 이해의 방식을 가정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해의 방식은 하이데거의 세계-내-존재(being-in-the-world)와 연결된다. 이는 하이데거가 현존재(Dasein)의 근본 구조를 가리키기 위해 사용한 용어인데, 인
Ⅰ. 박목월의 시세계
1. 작품경향
정지용은 목월의 시가 소월과 동일 맥락에 있다는 것, 민요풍에서 발전시켜 시의 컴포지션에 도달하였다는 것, 아직도 머뭇거리는 민요적 수사를 정리하면 조선시의 정통에 들리라는 것을 지적하였다. 정지용의 이러한 지적은 타당한 것으로 목월은 그의 시에 머
2) 그리스 건축
(1) 시 대 : 고대전기로 B.C. 1100년경부터 로마제국에 의해 정복된 B.C. 30년까지, 서양문화의 근원인 그리스의 헬레니즘 문화를 배경으로 한 고대 그리스에서 전개된 건축양식으로서 로마건축과 함께 고전주의 건축의 원형적인 양식이다.
(2) 건축양식의 특징 : 그리스의 건축 재료로는 지
Ⅰ. 머리말
一齊下 抗日民族運動의 이념은 크게 民族主義와 社會主義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중 민족주의는 19세기 말에 형성된 이른바 개화파라고 불리는 징치세력을 중심으로 싹트기 시작하여 大韓帝國 末技에 ‘愛國啓蒙運動期’를 거치면서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게 되었다. 이때의 민족주의
기독교의 유입에 반응해야만 했던 조선은 선교사들의 기독교전래에 수동적인 수용과 적극적인 수용 후 자기화, 토착화라는 큰 두 가지 흐름으로 자기 정체성을 구축해 나갔다. 그 후 ‘탈아입구’를 선언하며 제국주의, 국수주의를 편승한 일본은 조선을 향해 야성을 들어내어 결국 주권을 찬탈해 갔
기독교가 본격적으로 전파된 것은 해방 후 미국이 진주하면서부터인데 30년 정도만에 한국의 지배적 종교로 자리잡게 되었고 30년 만에 전 국민의 35%가 기독교 화한 사례는 인류 역사를 통틀어 볼 수 없을 정도이다. 또한 1960년대 이후로 급성장한 경제를 보면 1953년 단돈 67달러에서 1995년 국민 소득 1만
자기화한 이중의 결과이다.
2. 『개벽』의 문학: 천도교 인민주의의 선전 회로
초기 근대사회에서 문학은 서구 근대성과 연계된 신지식의 일종이자 첨단의 언어였다. ‘정론의 강요된 부재’라는 시대 상황에서 문학은 당대 지식인들의 내면의식을 솔직히 드러낼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문체형식이었다.